환호하는 성 도로시 데이: 그녀의 시성식에 대한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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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호하는 성 도로시 데이: 그녀의 시성식에 대한 논쟁
  • 브라이언 테렐
  • 승인 2023.05.23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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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가톨릭 일꾼들이 도로시 데이를 교회의 정식 성인 명단에 추가하는 과정을 지지하지만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닙니다. 시성 과정에 대한 이러한 반대는 종종 인정되지만 그 이면의 이유는 거의 자세히 설명되지 않습니다. "생각의 명료화"의 정신으로, 다음은 그 이유 중 일부입니다.

2015년 9월 프란치스코 교종은 미국 의회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녀의 사회 활동, 정의에 대한 열정, 억압받는 이들의 대의에 대한 그녀의 열정은 복음, 그녀의 신앙, 성인들의 모범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날 이후로 15년 전에 시작된 도로시 데이를 교회에서 공식적으로 성인으로 선포하는 과정이 많은 대중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도로시 데이를 알고 있는 많은 사람들과 그녀와 피터 모린이 설립한 가톨릭일꾼운동의 구성원들은 이러한 관심을 환영하고 그녀의 시성을 향한 "Dorothy Day Guild"의 작업을 지원하지만 전부는 아닙니다. 때때로 기사에서 도로시 데이를 성인으로 명명하는 교회에 양가적이거나 심지어 반대하는 일부 사람들이 있다고 언급하지만, 이러한 제한은 일반적으로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녀를 개인적으로 알고 있거나 나중에 와서 그녀가 공동 창립한 운동에 목숨을 바친 가톨릭 신자들이 바티칸에서 공식적으로 그녀의 신성함을 인정받는 데 열광적으로 찬성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은 대체로 미스터리로 남아 있습니다. 그러한 의구심 중 일부를 나열함으로써 나는 그것을 공유하지 않는 좋은 친구들과 논쟁하거나 그들의 좋은 의도를 비방할 의도가 없습니다. 시성과정을 탈선시키거나 영향을 미치고 싶지도 않습니다. 나는 피터 모린과 도로시 데이가 가톨릭일꾼운동의 본질적인 측면이라고 불렀던 "생각의 명료화" 정신으로 이 글을 씁니다.

도로시 데이는 삶의 말년에 내가 그녀를 알았을 때 이미 주변에서 생겨나기 시작한 '개인 숭배'에 종종 짜증을 냈습니다. 낯선 사람들의 감탄은 적어도 그녀에게 향유가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왜 나와 이야기하고 싶어합니까?" 그녀는 때때로 자신을 끌어들이는 호의를 베푸는 사람들에 대해 불평했습니다. 그녀는 "저는 위층에 사는 노파일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만일 이 숭배자들이 쓸데없는 호기심에서 동기를 부여받은 것이 아니라, 가톨릭일꾼의 일과 비전에 진정으로 관심을 가졌고, 수프를 만들고, 정원을 가꾸고, 신문을 만들고, 피켓 라인을 걷거나 그녀와 함께 감옥에 가려고 한다면, 도로시 데이는 우리에게 때때로 더 은혜로울 수 있습니다. 잡지에서 그녀를 "살아있는 성자"라는 하는 글을 읽으며 그녀를 보고 싶어하는 선량한 사람들의 경건한 찬사보다 우리 테이블에 있는 정신 이상자나 술에 취한 손님들의 분노에 찬 학대에 대응하는 것이 낫습니다. 후자는 인내와 경의를 표할 가치가 있는 "가장 괴로운 변장을 한 그리스도"를 알아보는 것이고, 전자는 그녀와 그들 자신의 시간을 낭비하는 것입니다. 

도로시 데이는 1977년에 <The Chicago Tribune> 기자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 "그런 얘기는 나를 아프게 해요.” 하지만 성인으로 간주되고 싶지 않았던 도로시 데이는 많은 성인들을 공경했으며, 성인을 무시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그녀의 생각, 기도, 대화 및 글에 성인을 언급했으며, 이 성인들은 삶의 모범, 중재자, 동지 및 친구로 그녀에게 항상 존재했습니다.

어렸을 때 다녔던 본당, 내가 졸업한 가톨릭 고등학교, 중퇴한 가톨릭 대학은 모두 성인에게 기도하고 공경하는 것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처럼 되려고 노력하거나 그들이 했던 것처럼 하려고 노력하는 선택권이 제기된 것은 가톨릭 일꾼에서만이었습니다. 이것은 젊은 나에게 충격적인 새로운 인식이었습니다. 그 집에 스며든 성인들에 대한 헌신은 지나친 경건이 아니라 쉬운 친숙함이었다. 벽에 있는 성인들의 아이콘과 다른 이미지는 친구와 지역 사회 구성원의 사진과 함께 무작위로 산재해 있었습니다. 성 요셉의 집에 처음 들어갔을 때의 생생한 기억 중 하나는 한쪽에는 과달루페의 성모님의 이미지가 있고 다른 한쪽에는 체 게바라의 포스터가 있는 십자가를 본 것입니다.

도로시가 존경하고 본받는 성인의 명단은 정식 절차를 통해 교회 기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사람들에게만 국한되지 않았습니다. 그녀의 성인 달력에 포함된 사람들 중 일부는 교회에서 알려지지 않았거나 심지어 승인하지 않았습니다. 어떤 인물은 가톨릭 신자가 아니었고, 도스토예프스키의 위대한 소설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에 나오는 허구적 인물이었지만, 우리는 성자 조시마 신부를 그녀의 성스러운 남성과 여성 그룹에 포함시킬 수도 있습니다 .

역사적으로 로마 교회는 10세기까지 누구도 시성하지 않았으며, 시성식에 대한 제한적 독점권을 확립하기까지 200년이 더 걸렸습니다. 그 이전에는 성인의 이름을 짓는 일이 자국민의 일이었다. 때때로 주교는 그 지역의 죽은 사람의 신성함을 선포했고 때로는 그 성인의 명성이 다른 곳으로 퍼졌습니다. 다른 때에는 평신도의 대중적인 찬사에 의해 성인이 지명되어 성직자들이 동참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사도와 전도자, 로마 순교자 중 누구도 시성되지 않았습니다. 성 니콜라스도, 성 패트릭도, 투르의 성 마르틴도, 성모님도, 도로시가 청구서를 지불하기 위해 "피켓을 든" 성 요셉도 아닙니다. 이들 중 누구도 정식 성인이 아니었습니다. 

때때로 교회는 오래된 성인을 관리로 삼기 위해 파일을 되돌려 놓았습니다. 예를 들어 도로시가 사랑하는 성 베네딕트는 543년에 세상을 떠났고 1220년에 마침내 성인으로 추대되기 전까지 오랫동안 성인으로 추앙받았습니다. 환상을 본 빙엔의 성녀 힐데가르트는 1179년까지 살았고 그녀가 죽은 이후로 사람들은 그녀를 성녀라고 불렀습니다. 성자. 수많은 교회, 수도원 및 여자 아기들이 전 세계적으로 성 힐데가르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지만 2012년에야 교종 베네딕토 16세는 그녀를 시성하였습니다. 첫 번째 천년기와 그 이후에 온 일부 사람들은 시성 이외의 과정에 의해 인정되었습니다.

“역사를 통틀어 교황과 주교, 대수도원장은 눈이 멀고 권력을 사랑하고 탐욕스러웠던 것 같습니다. 나는 그들에게서 리더십을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일을 계속하게 하는 것은 역사를 통해 계속 나타나는 성인들입니다.”라고 도로시 데이는 말했습니다. 그녀는 누가 성인인지 알려주기 위해 교황과 주교를 기대하지 않았고, 누구에게 중재를 구해야 하는지에 대해 지시할 필요도 없었습니다. 가톨릭 신자나 심지어 기독교인일 필요도 없었습니다. "간디보다 더 예수 그리스도의 삶에 자신의 삶을 일치시킨 공인은 없습니다."라고 도로시 데이는 칼럼에 썼습니다. 1948년 사망한 “간디보다 더 적절한 삶을 마감한 그리스도의 희생에 자신의 희생을 더한, 신성화된 인간의 아우라를 그보다 더 일관되게 지닌 사람은 없습니다.”

그녀의 개종에 대한 초기 자서전인 <유니온 스퀘어에서 로마까지>에서 도로시 데이는 (비록 불신자일지라도) 가난한 노동자들을 변호하기 위해 일하다 쓰러진 노동운동 활동가들이 "그리스도를 위해 죽은 순교자"라고 믿었습니다.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다”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인용했습니다. 그녀는 또한 소설가 프랑수아 모리악(François Mauriac)의 다음과 같은 확신을 인용했습니다.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거나 잊은 무리에 속하지만 자신의 이웃이 바로 예수님임을 알게 될 사람들이 있습니다. 마음에 참된 사랑을 품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리스도를 섬기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분을 미워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중 일부는 그분에게 그들의 삶을 바쳤습니다.”

도로시 데이는 이러한 급진적인 성인들이 자본주의의 대리인에 의해 고통받고 살해된 모든 장소를 성지로 삼습니다. 그녀는 가톨릭 신자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여전히 그렇게 굳게 믿습니다.”

Chuck Trapkus의 사설 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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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네스 우드워드(Kenneth Woodward)는 <성인 만들기Making Saints>에서, 바티칸의 시성 절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아마도 도로시가 그 과정에 너무 적합할 것이라고 제안합니다! 하지만 나는 이런 이야기는 요점에서 벗어났다고 생각합니다. 시성 과정 자체는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서 살아남지 말았어야 할 가톨릭 전통입니다. 시성과정은 가부장적이고 하향식이며, 어리석고, 비용이 많이 들고, 여성혐오적이고 불가사의한 덧붙임입니다. 시성화는 금지된 책의 색인이나 교황의 빨간 구두보다 더 유용하거나 교회를 더 복음화시키지도 않습니다. 교종 요한 바오로 2세에 대한 최근의 계시는 그의 빠른 시성 후에야 그 관행의 효과에 대한 추가 의구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도로시 데이는 "나는 그리스도가 눈에 보이도록 교회를 사랑했습니다"라고 썼습니다. 그녀는 가난한 이들의 교회이자 성인들과 성사를 위해 교회를 사랑했습니다. 아마도 그녀는 자신이 사랑하지 않고 종종 그녀에게 추문이 되었던 교회 자체의 모든 제도를 사랑과 감사의 마음으로 나열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나는 대가를 치르고 “성인”이라는 칭호를 물려받은 교회 관료들이 이러한 조직들 가운데 있을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녀가 “역사상 교회가 너무 타락해서 하늘을 향해 복수를 외치는 것 같다”고 애도했을 때, 그녀의 고충에는 바티칸의 방탕한 계략도 포함되어 있지 않을까요?

그녀 이전의 많은 성인들과 마찬가지로 도로시 데이의 시성 과정에서 도로시 데이의 모습은 따라야 할 실제적인 본보기가 아니라 숭배해야 할 아이콘으로 자주 언급되었습니다. <New York Times>의 칼럼니스트 데이비드 브룩스(David Brooks)는 도로시 데이의 시성을 찬성하며 나섰습니다. 그의 2015년 저서 <The Road to Character>에서, 브룩스는 전쟁을 주도한 아이젠하워와 조지 마샬과 함께 도로시 데이의 미덕을 칭찬합니다. 마찬가지로 유엔 주재 미국 대사이자 오바마 대통령의 안전 보장이사회 이사 사만타 파워는 도로시 데이와 헨리 키신저를 동시에 존경합니다! 브룩스는 이라크 전쟁으로 인해 세계가 더 나아졌다고 확신하고 "자유 무역은 세계의 고통을 줄인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우리는 이 썩고 퇴폐적이고 부패한 산업 자본주의 체제를 전복해야 한다"는 도로시 데이의 주장은 오늘날 그 어느 때보다 절박합니다. 이 중요한 시기에 세상은 더 많은 도로시 데이 숭배자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도로시가 사후에 주교들의 문화적 의제를 후원할 필요도 없습니다. 세상은 그녀의 거룩한 사업에 동반자들이 절실히 필요하며, 저는 이 시성에 대한 이야기가 그것으로부터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것이 아닐까 두렵습니다.

도로시 데이를 성인으로 칭송하되 그녀가 그랬던 것처럼 시성 과정을 모두 건너뛰어야 합니다. 교황처으이 시상과정과 상관없이 우리 가운데 살았던 성인들을 환호하는 사람들의 더 오래된(그리고 값싼) 전통을 되찾읍시다. 교황과 주교가 그녀의 거룩함을 따라잡고 인증하는 데 몇 세기가 걸린다면 그것은 도로시 데이를 더 이상 괴롭히지 않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성 도로시여, 저희를 위하여 빌으소서.

 

[출처] <Catholic worker Movement>, 2023년 5월 11일

브라이언 베텔
Brian Terrell은 생애의 마지막 몇 년 동안 뉴욕에서 Dorothy Day와 함께 살면서 함께 일한 오랜 가톨릭 일꾼이자 평화 운동가입니다.
그는 현재 아이오와 주 말로이에 있는 농장인 Strangers and Guest Catholic Worker에서 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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